30
99
9,538
1,003,466
   
  [심리] 감정을 다스릴 수 없습니다
  글쓴이 : 성락청소년     날짜 : 13-11-03 14:30     조회 : 4836    
저의 감정을 다스릴 수 없습니다
저는 고1인 학생입니다.
저의 성격에 대해 고민도 많고,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저의 성격 때문에 자주 싸웁니다.
주위사람들로부터 문제있는 사람으로 여깁니다.
저의 이성적으로 수용하지 않는 행동을 할 때 참지 못하고, 저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흥분을해서 말합니다. 나의 감정이 어떤 상태인가, 저의 감정의 색깔이 정상인지 궁금합니다.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자신을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고민을 하고 계시군요.
인간관계에서도 자신의 성격이나 감정 때문에 불이익을 볼 때도 있을 겁니다.
현재 자신이 스스로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고 있고, 때문에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안다고 볼 수 있지요. 자신의 성격이나 감정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말고 단점을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개선되리라 여겨집니다.
성격이나 감정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각각 개인차이가 많이 납니다. 어떤 성격에 대해 판단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린다고 자신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스린다는 것은 정신 건강과 대인관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스스로 행복할 뿐만 아니라 남에게 행복을 전파시키지요.
감정을 다루는 일이 신체 생리를  통제하는 것보다는 비교적 쉽지만, 생각이나 행동에 비하면 어려운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감정을 조절하거나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몇 가지 지혜를 권면해 드리겠습니다.

1.현재의 감정을 받아들이세요.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제 일 단계는 어떤  감정이 느껴질 때 그 감정에 대하여 수용하는 자세를 갖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느껴서는 안돼”  “나는 그런 사람 아니야” 식으로 감정 자체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다면 오히려 그 감정에 사로잡히고 맙니다.
“그럴 수도 있어”내가 이렇게 느낄 수도 있는 거야, 라는 느껴지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입니다. 감정은 일시적입니다. 영원히 그 감정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환경에 따라 가치관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2.자신의 감정에 이름을 붙이세요. 감정을 다스리려고 하면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감정이 느껴지면 신체 생리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가슴이 뛴다. 얼굴이 붉어진다. 말을 더듬는다. 입이 벌어진다. 등, 평소에 신체 생리의 변화에 민감하고, 이와 관련하여  자신의 감정을 읽고, 이름을 붙이는 연습을 합니다. “나는 지금 미얀한 마음이 든다” “나는 기분이 좋다” “나는 지금 화가 난다” “나는 지금 질투를 하고 있다” "나는 불안해하고 있다“ ”칭찬을 들으니 쑥쑤럽네“ 등 하루에도 수십번씩 바뀌는 기분과 감정을 읽는 것입니다. 평소 순간 순간 자각하는 연습을 합니다.

3.긍정적인 감정이 든다면 충분히 즐기세요. 느끼는 것은 나쁠 것이 없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행복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즐거울 때에는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세요. 부풀려서 상상하고 충분히 느껴보세요.

4.부정적인 감정이 든다면 스스로 위로 하세요. 부정적인 감정에는 그 감정의 긍정적인 의도가 있습니다. 의도란 자신의 생명, 안전, 자존감을 지키거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채우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나의 감정을 내가 알아주고 위로해 주어야 합니다.

5.느껴진 감정을  표현하세요. 긍정적인 감정을 나누면 배가되고 부정적인 감정은 나누면 반갑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할 때에는 결과를 고려한 표현을 하여야 하며, 가기 감정의 책임을 상대방에게 전가하여서는 안됩니다. “네가 나를 이런 기분이 들도록 했어” 가 아니라 내가 느낀다 식으로 말해야 합니다.
 말을 직접하기 어려울 경우 편지를 씁니다.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솔직하게  상대에게 말하는 것처럼 씁니다.

6. 격한 감정에 대처하세요. 격한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나는 순간 감정에 치우쳐 행동할 때에는 일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심호흡을  하거나 잠시 바람을 쐬거나 찬물을 한잔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 “중지!” 라는 말을 하고 신체를 이완시키세요. 부정적인 표현을 하기 전에 열을 거꾸로 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자신의 감정 체질을 바꾸세요. 부정적인 감정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감정의 체질을 바꾸도록 하세요. 생각을 바꾸는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부정적인 감정 아래에는 부정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기대치를 낮게 잡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8.감정의 찌꺼기를 털어 버리세요. 심한 상처가 있다면 우선 그 일의 긍정적인 면을  생각해 보세요. 힘들고 고통을 주었지만 나에게 좋은 영향도 있을 것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산 위에 올라가서 고함을 지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9.긍정적인 감정의 습관을 가지세요. 평소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연습을 하세요. 즐거운 일을 찾으세요. 평상시에 배우고 싶었던 것, 즐거운 일을 상상하세요. 잠들기 전에 긍정적인 일기를 적어보세요. 감사한 일을 생각하고 기대치를 낮추어보세요.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여러 가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SUNGRAK-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59길 36 크리스천세계선교센터 별관1층 서울성락교회 상담국 전문인 상담 선교회    TEL : 070-7300-6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