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99
9,538
1,003,468
   
  [심리] 나를 위한 나에 대한 진로결정
  글쓴이 : 성락청소년     날짜 : 11-06-12 12:50     조회 : 6312    
나를 위한, 나에 대한 진로결정
 
  진로를 결정할 때는 무엇보다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다른 사람이 그것을 결정해 버릴 수도 혹은 즉흥적으로 정해버릴 수도 있다. 이래 저래 만나게 된 사람과 대화를 나누다가 그 자리에서 정해 버리기도 하고, TV나 신문을 읽다가 즉석에서 정하기도 한다. 스스로 정하려 하지 않고, 바깥 세상으로 하여금 결정하게 내버려 두는 것이다. 남이 다 결정해주는 것은 자신을 쓸모없는 인간으로 느껴지게 할 수도 있다. 자신의 재능에 대하여 스스로 주인의 역할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되돌아보자.
 

 * 꿈을  성취한느 열쇠
  단계적으로 이뤄 내든 한번에 이뤄 내든, 많은 사람들이 꿈을 성취해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현실적인 난관에 부딪혀 좌절하고 자신의 꿈을 작게만 만들지 않는다면 누구나 자신이 바라는 바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마음속에 열망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꿈을 반토막만 추구하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자신의 꿈을 모두 이루리라 마음먹고 필사적으로 노력한다면 틀림없이 온 정성을 다 쏟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정열이 성공하는 사람과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을 구분한다.

[출처] 당신의 파라슈트는 어떤 색깔입니까?(리처드, 볼스지음)
 
 

 * 아는 것은 힘이다
  진로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그리고 많은 대안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터넷이나 인쇄물, 방송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좋다. 여러 가지 검색 엔진을 사용해서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나 직업을 쳐 넣고 어떤 정보가 떠오르는지 살펴보자. 신문이나 서적, 여러 인쇄물을 통해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나 직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스크랩을 하거나 꼼꼼히 읽어두자. 만약 필요하다면 그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 직접 물어보는 것도 좋다. 면접을 통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서 물어보자.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해서 준비하는 것, 그것은 후회없는 결정을 위한 토대가 된다.
 
 
 *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7단계
1.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검토해본다.: 아직 탐색의 가능성이 있는데 결정을 서두르는 것은 아닌지.
2. 여러 가지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3.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열거해본다. 확실한 대안만을 선택하기보다 있을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가능성을 나열해 본다.
4. 각 대안의 결과를 예측해본다. 대안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각 대안이 어느 정도의 성공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 예측해본다.
5. 성공할 확률이 높으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대안중에서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되는 것을 선택한다.
6. 선택한 대안을 실천한다.
7. 실천에 옮기지 못하거나 결과가 예상과 다를 때 결정의 과정을 다시 한번 순서대로 되밟아 본다.

   

COPYRIGHT ⓒ SUNGRAK-A.OR.KR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59길 36 크리스천세계선교센터 별관1층 서울성락교회 상담국 전문인 상담 선교회    TEL : 070-7300-6120